본문 바로가기
  • 스스로 행복을 가꾸는 교육을 꿈꾸다
MAKING/우리반 쌤의 똑똑한 메이커 테이블

코틀린_공부_1

by FermeH 2020. 9. 10.

자, 오늘부터 '우리반 선생님의 똑똑한 메이커 테이블'을 만들기 위해 본격적으로 코틀린 공부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ㅎㅎ 

지난번에 IBM 해커톤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었는데요, 당시에 저는 백엔드를 맡고 있었기 때문에 프론트엔드에 대해 잘 알지 못했습니다. 

백엔드만 익히는 데에도 너무 바빴거든요 ㅠㅠ 

백엔드는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용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이때는 프론트엔드를 맡아서 만들게 되었어요 ㅋㅋ

그런데 웹 애플리케이션이라 HTML 과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었어요. 

이번 프로젝트는 스피드있게 진행되어서, 지난번에 사용해본 자바스크립트를 쓰는 게 좋겠다 싶었죠. 

 

IBM 해커톤 프로젝트의 초기에 백엔드를 공부하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했습니다.

그때 코틀린을 처음 접했는데요, 굉장히 편안한(!) 언어인 것을 알고 한번 공부해보고 싶었어요. 

마침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기로 결심했기에, 이번 기회에 코틀린을 배워보자!!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들을 샀습니다. ㅎㅎㅎ

앞으로 배워갈 지식의 큰 줄기가 되어줄 책들입니다. 왼쪽 책부터 공부할 것입니다.

빠밤!  

왼쪽 책은 코틀린의 전반에 대해 기초적인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골랐고요, 

오른쪽 책은 다양한 예제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기능을 쏙쏙 골라서 사용하려고 골랐습니다. :) 

 

 

그래서 오늘부터 다시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합니다♥️

'코틀린_공부' 파트에는 강의안 식으로 제가 알게된 내용 중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것들과 이것저것 시도해보면서 겪은 문제, 시도한 방법 등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굉장히 주관적일 예정입니다 ㅋㅋㅋ 

 


[알게된 점]

*코틀린의 특징

- 자바와 코틀린은 100% 호환가능하다. 

- 코드가 짧다고 해도, 나중에 복잡한 내용을 만들려면 클래스를 만들어야 한다. 

 

*Design 모드와 Blueprint 모드의 차이점 

- Blueprint 모드는 레이아웃의 외곽선만 나타낸는 청사진 

*주석의 종류와 의미(!)

  // : 한줄 처리를 위한 주석 

  /*  블라 블라 */ : 여러 줄에 걸쳐있는 문자를 처리하기 위한 주석 

  /** 블라 블라 **/ : Javadoc 도구를 사용해서 자동으로 문서화 가능 

 

*로그 사용하기 -> 디버깅할 때 써먹을 것!

  Log.v() : verbose, 상세한 로그 내용을 출력 

  Log.d() : debug, 개발에 필요한 내용을 출력 (개발자용)

  Log.i() : information, 정보성의 일반적인 메시지 전달 

  Log.w() : warning, 에러는 아니지만 경고성 메시지 전달 

  Log.e() : error, 실제 에러 메시지 출력 

 

*변수 선언만 할 때는 타입을 지정해줘야 함

  var myAge: Int, Char, String, Boolean  

 

[발견한 문제] 

- 화면이 가로로 전환되었을 때 표가 끝까지 보이지 않음 - 어떻게 설정? 

- 여러쪽이라 main activity 를 잘 활용해서 각각의 화면을 통제하는 방법 익히기 

  > 일단은 하나의 쪽으로 구성된 것만 만들어서 익히는 것이 좋을 것 같음

'MAKING > 우리반 쌤의 똑똑한 메이커 테이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틀린_공부_3  (0) 2020.09.16
코틀린_공부_2  (0) 2020.09.14
이것은 바로!! 사업 선정 결과!!  (0) 2020.05.24
사이즈 표시 기능 보완  (0) 2020.05.10
스테퍼 모터 연구4  (0) 2020.05.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