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스스로 행복을 가꾸는 교육을 꿈꾸다
MAKING/피지컬 컴퓨팅

아두이노랑 Circuit이랑 1

by FermeH 2020. 2. 10.

 

Circuit(앞으로 '서킷'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라는 틴커캐드의 모듈과 함께 아두이노와 놀아볼까 합니다! 

https://www.tinkercad.com/things?type=circuits&view_mode=default 

 

Gallery of Things

 

www.tinkercad.com

아두이노를 처음 배송받고 아두이노와 친해지고 있습니다.  

저는 우노 중급 키트로 구매했어요. 다음날 바로 배송을 받아 깜짝 놀랐어요!

이전에 마이크로비트 등의 피지컬 컴퓨팅을 해본 경험은 있지만 아두이노를 본격적으로 다루는 것은 처음이네요 ㅎㅎ 

 

그래도 이전에 다루었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진작에 친해졌어야 하는데, 조금 늦었네요. 

 

먼저 가볍게 미션을 정하고 시작해 보았습니다. 

1. 스위치를 누르지 않았을 때

 - LED가 켜져있고 

 - 소리가 나지 않음 

 

2. 스위치를 눌렀을 때 

 - LED가 깜박깜박이고 

 - 삐삐 소리가 남 

 

이렇게 정하고 시작했습니다. 

먼저 서킷으로 시작했어요. 유튜브를 보고 조금 배워서 회로는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회로 디자인
코드/ 링크 https://www.tinkercad.com/things/hxobbiz2L4s-surprising-kieran-wolt/editel?sharecode=avD3NvZzJmdubBsCtsPNMiKWUjBCzmXNdLcBFAMdQHc= 

실제로 아두이노로 만들 때에는 단계적으로 접근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배우면서 그렇게 접근해야 나중에 디버깅이 쉬워진다는 것을 알아버려서요 ^^

그런데 중간에 연결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ㅠㅠ 

분명 위에 두 사진이 같은 상황인데 불이 들어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ㅋㅋ 

그 결과 점프 선이 문제였음을 알았어요.

저항과 점프선에서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알려주었던 조언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빨간 점프 선 두 분을 보냈습니다...

 

그 결과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성공한 작품!

앞으로도 얼마나 재미있을지 기대됩니다!

'MAKING > 피지컬 컴퓨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두이노랑 서킷이랑 4  (0) 2020.03.11
아두이노랑 서킷이랑 3-2  (0) 2020.02.26
아두이노랑 서킷이랑 3-1  (0) 2020.02.16
아두이노랑 서킷이랑 2  (0) 2020.0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