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스스로 행복을 가꾸는 교육을 꿈꾸다
MAKING/피지컬 컴퓨팅

아두이노랑 서킷이랑 2

by FermeH 2020. 2. 11.

오늘은 LCD 를 연결하기를 시도했습니다. 

 

서킷에 예제가 있어서 보고 따라해보려 했는데요, 

이 녀석이 이 녀석이랑 같은지가 알 수 없어서 다른 예제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둘 다 가변저항이더군요! 다은님 감사합니다 ㅎㅎ

그 중 제가 갖고 있는 부품과 동일한 부품을 사용한 예제를 찾아 따라해 보았어요.

 

그런데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핫...

저번처럼 점프선이 문제인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점프선을 빼었다가 끼면 LCD에 변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연결을 해도 LCD 에 불이 들어올 뿐 문구가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LCD의 각 포트가 의미하는 것을 찾아 보았어요. 

그래도 문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ㅠㅠ 

 

그래서 서킷으로 같은 회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서킷의 예제를 참고해서 비교해 본 결과 문제를 하나 찾을 수 있었습니다. 

 - 저항을 연결하지 않았던 겁니다! 

똑같이 만든 모습

그런데 전원을 연결했는데도 불이 들어오지 않았습니다ㅠㅠ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가변 저항의 값을 조절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워후! 연결이 되어 문구가 나타났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오프라인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include <LiquidCrystal.h>

LiquidCrystal lcd(4, 6, 10, 11, 12, 13);

void setup() {
  lcd.begin(16, 2);
}

void loop() {
  lcd.setCursor(0, 0);
  lcd.print("Hello, world!");
  lcd.setCursor(0, 1);
  lcd.print("Woo Finally I got this.");
}

물론 이 과정에서도 어려움이 나타났습니다 ㅋㅋ

처음에 잘 나타나지 않아 

1. 점프선의 상태를 다시 한 번 확인했고 (LCD에 불빛이 들어오게 하는 부분으로 연결한 모든 점프선의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2. LiquidCrystal.h 파일의 위치를 확인했습니다. (Arduino 폴더와 같은 폴더 안에 있어야 합니다)

드디어 글자가...!

이러고 보니 글자가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저는 전체 글자가 흘러가게 만들고 싶었어요. 

그래서 또 코드를 찾았습니다 ㅎㅎ 

이번에도 서킷으로 먼저 해보고 실제로 해보기로 생각했습니다.

#include <LiquidCrystal.h>

LiquidCrystal lcd(4, 6, 10, 11, 12, 13);

void setup() {
  lcd.begin(16, 2);
  lcd.setCursor(0, 0);
  lcd.print("Hello, world!");
  lcd.setCursor(0, 1);
  lcd.print("Woo Finally I got this.");
  
}

void loop() {
  for(int position=0; position<16; position++){
  	lcd.scrollDisplayLeft();
  	delay(150);
  }
  for(int position=0; position<32; position++){
  	lcd.scrollDisplayRight();
  	delay(150);
  }
  for(int position=0; position<16; position++){
  	lcd.scrollDisplayLeft();
  	delay(150);
  }

}

 

야호!

 

그리고 코드를 옮겨 실제로 해보았습니다. 

 

성공!

이렇게 되고 나니 윗줄과 아랫줄의 속도를 달리해서 움직이게도 해보고 싶습니다. ㅎㅎ

내일은 그 미션에 도전해봐야겠어요! 

오늘도 즐거운 코딩이었습니다 ㅎㅎ 

'MAKING > 피지컬 컴퓨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두이노랑 서킷이랑 4  (0) 2020.03.11
아두이노랑 서킷이랑 3-2  (0) 2020.02.26
아두이노랑 서킷이랑 3-1  (0) 2020.02.16
아두이노랑 Circuit이랑 1  (0) 2020.0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