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한 해 동안 알차게 진행했던 금융교실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자료입니다.
6학년과 했을 때, 너무 자본주의적 사고로 흘러가는 경향이 있어 이번에는 안전 장치를 조금 마련하였습니다.
- 매일 일을 해야 가게에서 원하는 물건을 살 수 있음
- 꼭 해야 하는 것은 벌금 처리보다는 직접 훈육함
- 돈을 모으기 힘든 경우 잠시 쉴 수 있으나 교실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가 어려움(학생 및 부모님께 안내)
그리고 아이들에게 주도권을 더욱 주고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큰 흐름: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수입과 지출을 정하였습니다.

실제 장면에서의 월급, 월세, 식비 등을 참고하여 제가 정해 안내했습니다.
대신 돈을 벌 수 있는 다양한 창구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번에도 플래너를 작성해서 기본임금을 벌 수 있게 했습니다.
그랬더니 일년 동안 꼬박 플래너를 쓰는 친구들이 등장해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
돈, 통장, 가계부, 신분증 등은 아이들이 직접 만들게 하여 수행평가와 엮어 진행힜습니다.

동전은 쓸일이 많이 없더군요 ㅜ
아래는 이외의 활동에서 사용했던 자료들입니다.
돌아보니 알차게 하고 싶은 것 다했네요!!
주식:
'교단의 기록 > 2023'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선도학교] 하나부터 열까지 아이들의 손으로 (1) | 2023.12.01 |
---|---|
[주소아] 6주차: 4. 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구해줘!(1) (0) | 2023.11.07 |
[주소아] 6주차: 4. 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구해줘!(1) (0) | 2023.11.03 |
[주소아] 4~5주차: 3. 학습으로 함께하는 인공지능 (0) | 2023.10.27 |
[주소아] 3주차: 2. 데이터와 함께하는 인공지능 (0) | 2023.10.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