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을 하다보면 원하는 주제의 예문을 찾기가 참 어렵습니다.
이럴 때 생성형 인공지능인 뤼튼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얼마전 배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조금 적용해보고자 합니다.
GPT-4를 활용하는 것이 보다 자연스러운 한국어 글을 만드는데에 좋습니다.
저는 인권 프로젝트에 활용하기 위해 주장하는 글을 생성했습니다.
1. 주제에 대한 예시 학습시키기 (Cognitive Verifier)
생활 속 인권에 대한 다양한 예시를 물어봐 스스로 학습하게 합니다.
생활 속 인권에 대한 예시는 어떤 것들이 있어?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인권은 무엇이 있어?
이때, 보다 구체적인 주제를 찾도록 하기 위해 하위 질문도 던집니다.
어린이의 인권을 침해하는 경우는 무엇이 있을까?
초등학교 5학년이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인권을 존중하는 경우는 어떤 것들이 있어?
좀 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줘.
2. 역할 주입시키기(Persona Pattern)
이렇게 생성한 주제를 바탕으로 글을 만들어보도록 합니다.
이때 뤼튼 모델에게 역할을 지정해주면 아이가 쓴 것 같은 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너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야. 평균적인 5~6학년이 쓰는 단어를 사용해. 다음의 조건에 맞게 글을 2개 써줘.
처음에는 ‘너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야. 한국어를 꽤 잘 쓰고 책을 많이 읽어서 어휘가 풍부해. 다음의 조건에 맞게 글을 2개 써줘.’ 라고 했더니 너무 어려운 어휘를 사용해서 말을 바꾸어 사용하였습니다.
3. 글 정교하게 만들기(Audience Persona Pattern)
교육의 기회: 모든 학생이 동일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개별화된 학습 지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에게 추가 지원을 제공하여 그 학생도 다른 학생들과 같은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표현의 자유 존중: 학교에서 학생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학급 회의 시간에 학생들이 학교 생활이나 수업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의견을 존중하고 반영합니다.
안전한 환경 제공: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내외에서의 폭력이나 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해결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학생들의 개인정보가 학교나 온라인상에서 부적절하게 공유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사진이나 개인 정보를 학교의 홈페이지나 SNS에 게시할 때는 반드시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를 받습니다.
건강한 생활권 보장: 학교에서는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고, 정기적인 체육 수업이나 건강 검진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예를 들어, 영양가 높은 급식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충분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가와 휴식의 권리 보장: 학교에서는 학습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취미 활동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방과 후 동아리 활동이나 체험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탐구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비차별적인 대우: 학교에서는 모든 학생이 차별받지 않고 존중받는 문화를 조성합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문화나 전통을 소개하는 활동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너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야. 평균적인 5~6학년이 쓰는 단어를 사용해. 다음의 조건에 맞게 글을 2개 써줘.
-주장하는 글
-글의 제목이 있음
-다섯 개의 문단으로 이루어져 있음
-본론은 세 문단으로 각각 이유를 하나씩 적는데, 각 문단에서 인권과 관련된 예시를 사용함.
-글의 주제는 위의 7개의 주제 중 하나를 골라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적어줘
-글의 주제는 찬성과 반대를 할 수 있는 글이었으면 좋겠어
앞선 대화로 얻게 된 대화와 글의 조건을 조합하여 만든 프롬프트입니다.
이대로 입력하니 글이 나오긴 하는데, 인권과 연결된 부분이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 후, 다시 위의 프롬프트를 던졌습니다.
왜 그 글이 인권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어?
그랬더니 조금 더 원하는 글과 비슷한 글이 나왔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을 여러 번 던져보면서 프롬프트에 적을 말을 만들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결과로 받은 글입니다.
우리 모두를 위한 건강한 급식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저는 5학년 학생입니다. 오늘은 학교에서 모든 친구들에게 건강한 급식을 제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요.
첫 번째 이유는, 우리 모두에게 건강하게 살 권리가 있다는 거예요. 우리 같은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특히나 영양가 있는 음식을 통해 건강을 지킬 권리가 있어요. 학교에서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는 아주 좋은 방법이죠.
두 번째 이유는,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 공부도 더 잘 할 수 있다는 거예요. 건강한 식단을 통해 우리는 집중력을 높이고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요. 즉, 건강한 급식은 우리가 학교에서 배울 권리를 더 잘 누릴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세 번째 이유는, 학교에서 모두에게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는 것은 모두를 공평하게 대우하는 것과 연결되어 있어요. 모든 친구들이 어떤 배경이나 경제적 상황에 상관없이 같은 건강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거죠.
그러니까, 학교에서 건강한 급식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권리, 배우는 권리, 그리고 차별받지 않을 권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어요. 이러한 이유로 건강한 급식은 우리 모두에게 정말 중요한 거예요. 우리 함께 이 중요한 목표를 위해 노력해 봐요!
결과물이 완벽한 글은 아니기 때문에 한번 더 수정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수업 시간에 활용한 자료는 아래 글입니다.
우리 모두를 위한 건강한 급식의 중요성
학교에 오면 친구들이 꼭 확인하는 것이 있어요. 바로 급식 메뉴예요. 친구들이 좋아하는 만큼 학교에서 모든 친구들에게 건강한 급식을 제공하는 것은 정말 중요해요.
첫째, 우리 모두에게 건강하게 살 권리가 있어요. 우리 같은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특히나 영양가 있는 음식을 통해 건강을 지킬 권리가 있어요. 학교에서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는 아주 좋은 방법이에요.
두 번째로, 건강한 급식은 우리가 학교에서 배울 권리를 더 잘 누릴 수 있게 도와주어요. 건강한 식단을 통해 우리는 집중력을 높이고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요. 실제로 영양가 있는 아침 식사를 한 날이 그렇지 않은 날보다 공부를 더 잘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학교에서 모두에게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는 것은 모두를 공평하게 대우하는 것과 연결되어 있어요. 모든 친구들이 어떤 배경이나 경제적 상황에 상관없이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해요. 여러 가지 종류의 음식도 먹어볼 수 있어요.
그러므로 학교에서 건강한 급식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권리, 배우는 권리, 그리고 차별받지 않을 권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어요. 우리 모두가 건강한 식단의 중요성을 알고 매일 건강한 급식을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렇지만 초기 글을 얻기에는 참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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