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스스로 행복을 가꾸는 교육을 꿈꾸다
MAKING/우리반 쌤의 똑똑한 메이커 테이블

최종 작품_1_회로도 작성 및 모델링

by FermeH 2020. 11. 30.

프로토타입도 만들었으니, 최종 작품을 본격적으로 만들 것입니다!

먼저, 회로를 구성하면서 회로도를 작성했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필요한 전자부품들을 구매했습니다. 

이제 알아가면서 만드는 중이라 부품을 자주 사게 되는 것 같습니다. ㅋㅋ 

아주 팅커링입니다! 

 

부품을 구매하면서 고려한 점들을 간단히 적어둡니다. 

스위치를 고를 때 
- 둘레 사이즈 (작품에 들어갈 공간) 
- 전압 
- 다리 개수 
- 다리 방향 (안 휜 것/휜 것 - 작품에 어떤 식으로 들어갈지? 차지하는 깊이를 고려) 

전선을 고를 때 
- 전선의 두께 (작품에 들어갈 공간)
- 색깔 (구분용) 

 

그러다 업데이트 가능에서 릴레이 스위치를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RST 핀을 재빨리 뽑지 않으면 아예 파일이 지워지더라구요.

전에 써본적이 없어서 이래 저래 검색하다가 무접점 릴레이를 알게 되었습니다. 

전기 전자 부품 구매 사이트에서 살 것을 찾아보면서 많이 배우는 것 같아요. 

 

makernambo.com/52

 

무접점릴레이 SSR(Solid State Relay)의 종류와 사용법

SSR(Solid State Relay)는 아두이노 소용량 출력신호를 이용하여 모터나 가전제품처럼 대용량 전기기기들의 전원을 ON/OFF 제어 하기 위한 릴레이의 한 종류로서, 종래 릴레이의 기계적 접점식의 문제

makernambo.com

위의 포스팅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ㅎㅎ

그런데 릴레이 스위치를 사용하면, 스위치를 눌렀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표현을 할까 하다가 이왕에 램프니 램프의 LED바를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www.youtube.com/watch?v=7Dv70ci-MOw&t=635s

참고해야하는 영상입니다! 

업데이트 되는 동안에는 도로롱하고 불빛이 웨이브 형태로 움직이게 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LED가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네오픽셀을 사용해야 합니다. 

유튜브를 찾아보니 제가 사용하는 아두이노 WeMOS D1 mini 에는 WS2812B 를 사용하더라구요. 

저는 에폭시 코팅이 된 LED 스트립을 쓰고 싶었는데요, 찾아보니 WS2812 만 나와서 이것으로 샀습니다. 

WS2812 도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아서요 ㅎㅎ 


그리고 오늘은 스케치업으로 다시 모델링 작업을 했습니다. 

저번에 깨달은 점을 반영하여, 전선이 지나갈 길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제가 사용할 전선은 반지름 0.6mm의 얇은 전선이라 넉넉히 5mm 의 여유를 주었습니다. 

 

 

 

그릴고 충전 단자의 위치도 고려했습니다. 

벽면에 달려고 하는데요, 

정면을 기준으로 왼쪽 벽에는 각종 스위치를, 오른쪽 벽에는 충전 단자를 달려고 합니다. 

저번에 만들어보니까 스위치랑 충전 단자는 서로 반대편에 있는 것이 편하겠더라구요. 

제가 멀티탭을 오른쪽에 놓고 써서 충전단자 부분을 오른쪽에 두었습니다.ㅋㅋㅋ 

 

LCD 부분도 달아줍니다! 

화면만 예쁘게 보이게 하구요, 다른 부분들은 나무 뒤로 숨겼습니다. 

 

일단은 완성한 모습입니다. 

안의 구조도 저번보다는 조금 더 나무판끼리 결합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야 좀 더 힘 있고 견고하게 연결될 것 같아서요 ㅎㅎ 

 

요건 기록용입니다. 

주문한 부품들이 오고나면 할 것들입니다. 

편하게 적어서 글씨가 아주 자유롭네요 ㅋㅋ 

부품이 얼른 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