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스스로 행복을 가꾸는 교육을 꿈꾸다
교단의 기록/2022

[8~10주차] 미니국가 프로젝트 1차

by FermeH 2022. 5. 22.

요즘 재미있게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미니국가 프로젝트입니다. 

미니국가 프로젝트는 사회의 내용을 중심으로 장기적으로 진행하려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른 프로젝트와 달리 '국가'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1) 교과를 자유롭게 융합한 활동들을 제가 직접 구성한다 점

2) 반끼리의 교류 등 우리반을 넘어서는 활동을 진행한다는 점

에서 이전보다 더 융합된 형태의 프로젝트 수업입니다. 


프로젝트 개요

미니국가 프로젝트는 이전의 정치, 하다 프로젝트의 맥락을 이어 하나의 나라를 구축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직접 활동을 짜고 있기 때문에 관련 단원은 찾기 쉬운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성취기준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사회]
 민주 정치의 기본원리*국민 주권, 권력 분립 등)를 이해하고, 그것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탐구한다. 
국회, 행정부, 법원의 기능을 이해하고, 그것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다양한 경제 활동 사례를 통해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파악하고, 가계와 기업의 합리적 선택 방법을 탐색한다. 
여러 경제 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자유 경쟁과 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을 설명한다. 
농업 중심 경제에서 공업, 서비스업 중심 경제로 변화하는 모습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경제 성장 과정을 파악한다. 
광복 이후 경제 성장 과정에서 우리 사회가 겪은 사회 변동의 특징과 다양한 문제를 살펴보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를 탐구한다. 
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으로 나타난 우리 경제 생활의 변화 모습을 탐구한다. 
다양한 경제 교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경제가 다른 나라와 상호 의존 및 경쟁 관계에 있음을 파악한다. 
[도덕]
공장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의지를 기른다. 
도덕적 상상하기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른 과정을 탐구하고 통일을 이루려는 의지와 태도를 가진다. 
[국어]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수학] 
비율을 이해하고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실생활 자료를 그림 그래프로 나타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주어진 자료를 띠 그래프와 원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프로젝트는 현재 위와 같은 6개의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활동은 진행하며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기획의도

다양한 자료를 찾으며 세금을 활용한 프로젝트 등 나라를 활용한 학급 운영 방식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6학년의 경우 사회에서 나라의 정치와 경제에 대해 배우다 보니 그러한 주제를 중심으로 융합시키기가 쉬운 것 같습니다. 

사실 조금 덜 흔한 주제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싶어 자료를 많이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나 그건 어느정도는 제 욕심인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생의 입장에서는 가장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여러 가지 요소를 재미있게 학습하는 것이 그 주제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제가 잘하고 도와줄 수 있는 활동들로 구성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AI교육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음악)를 만들고, 

고등학생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모의법정이나 MUN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MUN은 국가간의 이야기라 아마도 2학기까지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1) 헌법 개정 - 2차시 

1~2차시 : 국민주권 알아보기, 헌법 개정하기  
학기 초에 만들었던 우리반 헌법을 실제 헌법과 유사하게 뜯어고쳤습니다. 

이 활동은 다른 선생님들께 아이디어를 얻었던 활동입니다.

먼저 국민주권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고, 국민주권을 지키는 방법으로 1) 헌법에 명시, 2) 삼권분립을 제시하였습니다. 

 

그 맥락에 맞추어 우리반의 헌법을 바꾸어보기로 했습니다. 

헌법의 역사와 체계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있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헌법의 빈칸 채우기 활동을 통해 스스로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다음에 헌법 바꾸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헌법의 제1장인 총강과 제 2장인 국민의 권리와 의무 부분만 바꾸었습니다. 

  1. 2~3명으로 구성된 6개의 팀으로 나누어 

 

  2. 토론을 통해 주어진 부분의 대한민국 헌법 내용을 학급 상황에 맞게 수정하거나 삭제하고 

  3. '우리반 헌법' 구글 문서에 접속해서 수정한대로 내용을 바꾸었습니다. 

먼저 종이에 적어 바꾼 것을 확인 받은 뒤 구글 문서에 옮기도록 했습니다. 

헌법에 나오는 단어 중 아이들이 뜻을 알 수 없는 것이 많아 사전을 찾는데에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렇지만 그 부분 또한 아이들에게 하나의 배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모둠간 격차가 컸다는 점입니다.

빈칸 채우기 활동을 마무리 지은 순서대로 모둠을 구성해주었는데요,

그렇게 하다보니 이해도가 높은 학생들끼리, 꼼꼼한 친구들끼리 구성되어 시간이 오래걸리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나눈 내용을 살펴보고 팀을 미리 구성해줘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교실 뒤편에 스며든 헌법

(2) 국가 상징 만들기

3차시: 국화, 국가 화폐 단위 정하기  

3차시에는 국가 상징 만들기를 시작했습니다. 

실제 나라를 나타내는 국가 상징은 왼쪽의 5개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조금 수정하여 우리반의 국가 상징을 정했습니다. 

 

3차시에는 이 중 나라 상징 꽃인 국화와 화폐 단위를 정하는 것부터 진행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 학급 단위 활동으로 진행했습니다. 

꽃말 등 궁금한 내용은 앞에서 같이 찾아보며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국화는 꽃말 검색 과정을 통해 해바라기로, 

화폐 단위는 전율과 율로 정리되었습니다. 

1전율은 1000원이고, 100율은 1율과 같습니다. 

 

4~5차시 : 국가 상징 만들기   

그 다음에는 화폐, 국장, 국기를 만드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국가 상징을 중심으로 브랜드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는 수업에서 활용한 자료입니다.

https://www.miricanvas.com/v/11146bh  

 

미니 국가 상징 만들기

위 이미지는 무료 디자인툴 미리캔버스에서 만들었어요.

www.miricanvas.com

먼저 우리반의 방향성을 함께 되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여권, 국장, 국기 등 나라를 상징하는 다양한 이미지들을 탐색했습니다. 

 

그 다음에 활동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했습니다.

 

일단 팀을 나누고 위의 활동들을 진행했습니다. 

 

화폐는 지폐나 동전을 하나씩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인원이 많았습니다.

그 대신 하나의 디자인으로 통일해달라고 했습니다. 

 

국장의 경우 다음의 사이트를 알려주었습니다. 

https://thenounproject.com/

 

Noun Project: Free Icons & Stock Photos for Everything

 

thenounproject.com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콘이 다양한 곳입니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깔끔한 이미지가 나올 것 같아 추천해주었습니다. 

 

아이들이 만든 것은 규격에 맞게 일러스트레이터로 다듬어주었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6~7차시 : 국가 알아보기   

국가를 만들기 전에 다양한 나라의 국가를 들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국가가 3/4박자, 4/4박자로 구성되어 있음을 파악하고, 

가사나 곡의 빠르기 등의 특징을 파악해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https://www.miricanvas.com/v/1132ldg

 

미니국가 프로젝트 - 세계의 국가 분석하기

위 이미지는 무료 디자인툴 미리캔버스에서 만들었어요.

www.miricanvas.com

 

8차시 : AIVA 로 국가 작곡하기    

직접 곡을 만들게 하고 싶은데, 작곡은 어려우니 AI 의 도움을 받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낸 것이 다음의 사이트입니다. 

https://aiva.ai/ 

 

AIVA - The AI composing emotional soundtrack music

No licensing headache Like a track you just created with AIVA? Need to use it for your own commercial activity? No problem. By subscribing to our Pro Plan, you own the full copyright of any composition created with AIVA, forever. Learn more about licensing

aiva.ai

영어 사이트이긴 하지만 구글 번역 기능을 통해 한국어로 보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상하긴 합니다^^;)

그리고 장르, 감정, 빠르기만 정해도 곡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보다 복잡하게는 박자까지도 조정할 수가 있습니다. 

 

저희는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했는데요, 

동일한 api로 접속하였더니 아이들 로그인이 막혀 활동을 나중에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연락하여 교육적 목적을 밝히고 학교 도메인을 알려주니 허용해주었습니다. 

학교에서 사용하실 것이라면 chat 에서 도메인을 알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miricanvas.com/v/113zeez

 

미니 국가-복사본 (1)

위 이미지는 무료 디자인툴 미리캔버스에서 만들었어요.

www.miricanvas.com

 

일단 사용 방법을 알려주고, 아이들이 작곡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 개인별로 자유롭게 곡을 만들어보았습니다. 

2) 모둠별로 모여 국가에 어울리는 하나의 곡을 만들었습니다. 

 

활동 결과는 모두 패들릿에 정리했습니다. 

https://padlet.com/juhongeom/enthem

 

나도꿈 국가 만들기

아이바를 활용하여 나도꿈 국가의 곡을 만들어봅시다.

padlet.com

 

이어서 다음 시간에는 투표를 통해 5개의 곡 중 국가를 고르고 작사를 할 것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