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대망의 일정입니다.
2024년으로 돌아갑니다.
석박사 통합 과정의 결과를 4월 초에 받았던 저는 충격으로 어느 준비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떨어질 것이라 예상은 했지만 마음이 온전치는 못하더군요 ㅠㅠ)
그러나 5월, 결국 할 것이면 제대로 해버리자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6월: 학교와 과만 간단히 조사했습니다. [1]의 글에서 적은 바와 같습니다. ( https://juhongeom.tistory.com/129 )
- 저는 이전에 토플 점수를 여름 방학을 이용해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 사이 기간을 이용해 점수를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GRE는 제 기준으로 정말 방학을 온전히 사용해야 했습니다. 학교 수업을 하고 가서 수업 듣는 것을 2023-1학기에 했었는데요, 체력적 한계를 느꼈습니다.😂)-
9월 중순: 이전에 조사한 내용을 보충했고,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10월 중순~11월 중순: 10월 중순, 한 학교의 SOP, PH, resume를 먼저 완성하고 피드백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지원할 학교 중에서는 UC Berkeley의 지원 마감 일자가 가장 빨랐기 때문에 버클리의 서류를 먼저 완성했습니다.
11월 중순~12월 말: 학교마다 지원 마감 일자가 달라 하나씩 도장깨기하는 마음으로 서류를 완성 및 제출해갔습니다.
그럼 결과는 언제 나오냐.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2025-2026 Fall 지원, 각 학교의 지역별 시간 기준입니다.)
합불 여부에 따라 발표시기가 다를 수 있기에, 합불 여부도 함께 남겨봅니다.
학교명 | 서류 마감 일자 | 통보 일자 | 합불 여부 |
Wisconsin-Madison / Educational Psychology, Research(MS) | 2024/12/01 | 2025/02/06 | 불 |
UC Berkeley School of Education (BSE) / Education(M.A.) - Learning sciences and human development | 2024/12/03 | 2025/02/18 | 합 |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 Educational studies- design and technologies for learning across culture and contexts | 2025/01/02 | 2025/01/22 | 합 |
Harva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earning Design, Innovation, and Technology (LDIT) | 2025/01/05 | 2025/03/08 | 합 |
Stanfo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earning Design and Technology(MS) | 2025/01/09 | 2025/03/01 | 불 |
Northwestern / MSED in learning sciences | 2025/01/10 | 2025/03/10 | 합 |
Columbia University / Instructional Technology & Media (MEd) | 2025/01/15 | 2025/03/10 | 합 |
그렇습니다. 짧게는 한달부터 길게는 두달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 기다림의 시간이 참 쉽지는 않습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작은 팁은 몸과 마음을 바쁘게 움직이라는 것입니다.
그 시기에 책도 좀 찾아 읽고 운동도 꾸준히 했습니다.
사실 그 기간에 1급 정교사 연수를 들었던 것이 제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사로서의 스스로 돌아볼 수 있었고 매일의 시간도 꽤 빨리 지나갔거든요. :)
그리고 가족에게도 참 많이 의지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 석사를 시작하면서 또 박사를 준비합니다.
석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도 예상한, 예상치 못한 행복이 꼭 찾아오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STUDY > M.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교사의 해외 유학 석사 지원기 - [2] 서류 준비하기 (0) | 2025.03.26 |
---|---|
초등교사의 해외 유학 석사 지원기 - [1] 학교 및 과정 정하기 (2) | 2025.03.26 |
여정을 시작합니다. (2) | 2025.03.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