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스스로 행복을 가꾸는 교육을 꿈꾸다
CHALLENGE/스마트 교육

주니어랩 로고의 비밀

by FermeH 2021. 3. 6.

오늘은 학교가자 주니어랩의 로고에 대해 조금 숨겨진(!)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ㅋㅋㅋ 

이 로고는 제가 직접 디자인한 건데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들었습니다.

 

초반에 만들려고 하다가 고민하느라 미뤄지고 있었어요. 

그러다 스파크 세션 자료를 만들려다 보니 하나 필요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올해 2월 14일에 초안을 그리고 15일에 로고가 탄생했습니다. 후후!

 

이 로고 숨어있는 요소들에 각각의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조금 해보겠습니다. ㅎㅎ


칠판 위의 학교 그림  

 

 

1. 학교 그림의 의미: 학교가자 주니어랩은 학교가자.com 에 속한 발령대기 및 신규 선생님들로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학교가자.com 로고의 주인공인 학교 친구를 넣었습니다. 

칠판 위에 살포시 앉아있죠. 

보고 비슷하게 따라 그렸습니다. ㅋㅋㅋ

 

2. 색상: 칠판 위 학교 그림의 노란색은 학교가자.com 로고의 노란색에서 밝기만 다른 것이며,

지붕의 주황색과 창문의 파란색은 동일한 색상입니다. 

 

3. 열려있는 문: 잘 보면 학교의 정문이 열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의 학교라는 공간적 한계를 넘어 도전하고 협력하는 주니어랩 쌤들의 열정을 의미합니다. 

 

4. 시계: 시계를 자세히 보면 오후 5시 즉, 초등학교 선생님의 공식 퇴근 시각을 가리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맡은 일만 수행하는 교사가 아니라 퇴근 후에도 교육을 고민하는 교사로서의 주니어랩 쌤들의 열정을 의미합니다. 

 

 

칠판을 탈출하는 전구 

1. 전구 모양: 일단 이 친구를 보면 전구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주니어랩 쌤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함께할수록 더욱 빛나는 모습을 나타내기 위해 전구로 표현했습니다. 

 

2. 전구의 뒤집어진 삼각 플라스크 모양: '랩'(laboratory)이라는 의미를 어떻게 로고 안에서 살릴까하는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물건을 싸는 랩(plastic wrap)으로 표현을 할지, 실험실로서의 랩(laboratory)으로 표현을 할지 많이 생각했어요.ㅋㅋㅋ

그러다가 전구의 동그란 부분을 삼각 플라스크로 대체해야겠다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삼각 플라스크인 것은 옆의 눈금이 표시된 것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ㅋㅋ 

 

3. 삼각 플라스크의 색깔: 여기서 빛이 나는 삼각 플라스크 부분은 학교가자.com 로고 속 학교의 노란색과 동일합니다.

학교가자.com 과의 일관성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4. 칠판 밖을 탈출하려는 움직임: 그림 속 전구는 칠판 밖을 탈출하려는 움직임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위에 학교의 문이 열려 있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하나의 교실을 넘어 다른 교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주니어랩 쌤들의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태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그렇게 살그머니 나가려고 하면서도 웃고 있지요!!ㅎㅎ 

함께하는 재미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와 즐거움을 의미합니다.

 

5. 전반적으로 채도가 높은 색상: 전반적으로 채도가 높은 색상을 사용하여 활기를 표현했습니다. 초록색-노란색-주황색의 비슷한 색이 자연스러우면서도 생동감있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6. 눈, 눈금, 전구의 스크류 부분의 평행

이 부분은 지난번 메이커문화확산 사업을 하면서 샀던 디자인 책에서 배운 것을 써먹었습니다.

다양한 요소가 존재하면서도 그 안에서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해당 요소들이 조직적으로 배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전구에서 두 눈의 기울기, 눈금, 전구의 스크류 부분이 평행하게 만들어 안정감을 주고자 했습니다. 

특히 두 눈을 이은 선의 경우 그 연장선이 '학교가자' 글씨와 만나도록 했습니다.

디자인에서 요소 배치의 기본이라고 하여 평소에도 주의를 기울이던 부분이었는데, 이렇게 디자인에 반영해보니 그 의미를 더더욱 알 것 같았습니다.

 

칠판의 글씨  

그리고 로고를 통해 '학교가자 주니어랩'이라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고 싶다는 주니어랩 쌤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글씨를 넣었습니다. 

글씨체는 학교가자와 동일한 글씨체를 사용했습니다. 


제가 일차로 후보군을 만든 다음에 주니어랩 쌤들과 논의하여 최종 디자인을 선정했습니다. 

만들다 보니 요소 하나하나에도 신경을 쓰게 되더라구요 ㅋㅋ 

이런 이야기들이 우리의 학교가자 주니어랩 로고에 숨어 있었답니다~ㅎㅎ

댓글